오렝의 게임공책

[ 하스스톤 ] 덱 파워랭킹 5월 3주차 분석

by QB스트

안녕하세요. 며칠 휴식하고 돌아온 QB스트입니다~


오늘은 하스스톤 5월 3주 차의 덱 파워랭킹을 소개하고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 비셔스 신디케이트)


◆데이터 리퍼 리포트

리퍼 리포트


여전히 성기사와 흑마법사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네요. 다만 지난주에 비해 기사 중에서는 홀수기사의 빈도가 많이 줄었고 짝수기사가 조금 더 많아졌네요.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건 도적의 하락세입니다. 홀수도적과 퀘스트도적의 빈도수가 많이 줄어 드루이드와 마법사 아래까지 직업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또 컨트롤사제의 점유율이 많이 늘었다는 점 또한 확인할 수 있네요.


매치업에 따른 상성 표

상성상성


왼쪽의 덱을 자신의 덱으로 기준 삼아 위쪽의 덱을 상대방의 덱으로 가정했을 시에, 진한 초록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승률을, 진한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낮은 승률을 나타냅니다~


지난주보다 직업별 덱 아키타입이 많이 줄어든 모습이네요.


직업별 점유율 변동그래프

변동그뢮

흑마법사와 성기사는 변함없이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비해 크게 바뀐 부분은 데이터 리퍼 리포트에서 확인했듯, 도적의 하락과 컨트롤사제의 상승이네요. 

도적의 하락세는 자연스레 바로 아랫티어인 마법사와 드루이드 점유율 상승의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그 외에 사냥꾼, 전사, 주술사는 여전히 하위권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네요~


전체 구간에서의 파워랭킹 순위

전체파워


모든 등급 구간에서의 파워랭킹입니다. 

멀록기사가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짝수기사와 큐브흑마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빅주문드루는 1티어에서 2티어로 하락한 모습이네요. 


홀수도적, 컨트롤흑마, 도발전사, 위니흑마, 템포법사 의 덱들이 다수 3티어로 강등되고 주문냥꾼과 빅주문법사가 2티어로 상승하는 와중에, 유일하게 컨트롤사제만이 2티어의 자리를 지켰네요.


상위권 구간에서의 파워랭킹 순위

상위파워


그렇다면 4급부터 1급까지의 상위권 파워랭킹은 어땠을까요? 

멀록기사가 짝수기사와 큐브흑마에게 자리를 내준 모습이네요. 


2티어에서는 컨트롤사제와 빅주문드루만이 자리를 지켰고 나머지 대부분의 덱이 3티어에 위치했습니다. 


3티어에 이렇게 덱이 몰렸다는 것은 역시 1티어와 2티어의 소수 덱들을 제외하고는 많은 덱들이 상성에 따라 혼전양상을 보인다고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5월 17일 기준 실시간 티어리스트 

17일 메타


포스팅 날짜 5월 17일 기준 실시간 메타입니다.


전체 구간에서도 짝수기사가 멀록기사를 앞질렀네요. 또 상위 구간에서는 큐브흑마가 멀록기사에게 밀려난 것도 보이네요. 어느 정도 모든 구간에서 비슷한 티어순위를 보여주고 있네요.


이번주 1티어 덱리스트는 지난주와 거의 동일하기에 지난 5월 1주차 분석글 하단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하스스톤 덱 파워랭킹 5월 3주 차 분석을 모두 마칩니다~


그러나 필자는 이 티어리스트를 보고 짝수기사를 위해 카드를 새로 만드시는 것은 적극 만류하고 싶습니다. 하스스톤 패치안에서 짝수기사의 키카드라고 할 수 있는 '긴급소집' 카드가 5코스트로 너프가 예고되었기 때문인데요. 현재 짝수기사를 위한 카드를 모두 가지고 있으신 분은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패치 이후 하락이 예상되기에 가루를 사용하여 카드를 만드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며칠 안으로 바로 위에 언급한 하스스톤 밸런스 패치안에 관한 소식도 다룰테니 기다려주세요~


그럼 지금까지 QB스트였습니다~ 꾸벅~



사이트의 정보

오렝의 게임공책

QB스트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