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렝의 게임공책

[ 하스스톤 ] 덱 파워랭킹 5월 2주차 분석

by QB스트

안녕하세요. QB스트입니다~


오늘은 하스스톤 5월 2주 차의 덱 파워랭킹을 소개하고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파워랭킹을 통해 메타를 분석해보는 포스팅은 매주 비셔스에서 자료가 공개될 때마다 꾸준히 업로드하겠습니다~


우선은 자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비셔스 신디케이트)


◆데이터 리퍼 리포트

데이터 리퍼


전체적으로 성기사와 흑마법사가 가장 큰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도적, 드루이드, 마법사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네요.


매치업에 따른 상성 표

매치업 상성 표


왼쪽의 덱을 자신의 덱으로 기준 삼아 위쪽의 덱을 상대방의 덱으로 가정했을 시에, 진한 초록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승률을, 진한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낮은 승률을 나타냅니다~


직업별 점유율 변동그래프

직업 점유율 그래프


가장 최근의 확장팩인 마녀숲 확장팩이 발매된 4월 12일을 기점으로 심한 변동을 보여주고 있죠? 

아무래도 확장팩이 출시된 초기이다 보니, 덱이 정립되지 않아 그런 경향이 강한데요. 

현재 5월 9일 포스팅 시점을 기준으로는 어느 정도는 직업별로 덱이 정립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흑마법사와 성기사는 확장팩 출시 이후에도 변함없는 강력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적과 드루이드의 반등이 그래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인데요~ 


압도적인 템포를 보여주는 홀수도적, 컨트롤 덱을 상대로 압도적인 승률을 보여주는 퀘스트도적을 바탕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 점유율도 같이 반등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특히나 이 두 가지 도적 덱은 서로의 덱 성향이 정반대이기에, 상대하는 입장에서 판단을 어렵게 만들어 멀리건을 힘들게 만들어주죠. 


드루이드는 지난 확장팩에는 드루이드답지 않은 힘겨운 시기를 보냈으나, 확장팩 출시와 동시에 원한 깊은 소환사를 채용한 형태의 빅주문드루로 좋은 승률을 보여주어 유저들의 사랑을 다시 가져오는 데 성공했네요~


마법사는 확장팩 초기에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으나, 잿불폭풍을 채용한 비밀법사가 다시 한번 메타 적응에 성공하며 중상위권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외의 직업들은 다소 주춤한 모습이네요~ 


주술사의 경우 확장팩 출시 직후 두억시니를 이용한 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결국 메타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진 모습이네요. 사냥꾼 또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소수의 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덱을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여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전사는 역시 확장팩 이후에도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얻지 못하고 있네요. 


                                                  전체 구간에서의 파워랭킹 순위

전체 파워랭킹


사실 많은 분의 예상과는 다르게 멀록기사가 가장 높은 순위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사실 '멀록 기사가 짝수기사나 큐브흑마에 비해서도 강하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유저들과 선수들조차도 의문을 표하고 있습니다. 전설 구간의 게임만을 카운팅할 시에는 짝수 기사가 더 강력하다는 결과도 있구요. 


다만 멀록 기사 덱은 강력하지만, 덱을 사용하는 유저 수가 적어 체감이 어려운 것이라는 이야기도 설득력이 있어서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실제로 5월 9일 현재, 전설구간에서도 멀록 기사가 짝수 기사를 역전하며 1티어 2위 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이 예상하셨을 짝수기사, 빅주문드루, 큐브흑마 덱은 그 뒤를 이어 1티어에 자리했습니다. 


2티어로는 홀수도적, 컨트롤사제, 컨트롤흑마, 도발전사, 위니흑마, 비밀법사 등의 덱이 자리를 지켰네요.


                                                 ◆전설 구간에서의 파워랭킹 순위

전설 티어리스트


모든 랭크 구간에서의 통계에서보다 컨트롤사제가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띕니다. 

기사와 흑마법사를 누르고 무려 1티어덱 중에서도 1위를 차지했네요~


전설 구간 2티어에서는 위니흑마와 도발전사가 3티어로 내려갔네요~

또한 1티어에 있던 큐브흑마와 빅주문드루가 2티어로 내려온 모습입니다.


5월 9일 기준 실시간 티어리스트

5월 9일 티어리스트


5월 1일까지의 통계만으로는 변동이 클 수 있기에, 포스팅 날짜 5월 9일 기준 실시간 자료를 준비해봤습니다~


전체 구간에서는 여전히 멀록기사와 짝수기사, 큐브흑마가 순위 다툼을 하고 있네요. 전설 구간에서는 여전히 다른 구간에 비교해서 컨트롤사제가 득세하고 있으며, 4급부터 전설까지 유독 두드러지는 비밀법사의 약진이 눈에 띄네요.


◆1티어 덱리스트

멀록 기사

멀록기사


짝수기사

짝수기사


큐브흑마

큐브흑마


컨트롤사제

컨트롤사제


빅주문드루이드

빅주문드루이드


아직 하스스톤 덱 용어에 관해 익숙해지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것으로 하스스톤 덱 파워랭킹 5월 2주 차 분석을 모두 마칩니다~


다만 하스스톤에서 통계승률과 그래프보다도 중요한 점은 스스로 매칭환경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많이 만나는 덱을 파악하고 상성 상 우위에 있는 덱을 사용하는 것이 하스스톤의 급수를 높여주는 비책이니까요~


그럼 지금까지 QB스트였습니다~ 꾸벅~



사이트의 정보

오렝의 게임공책

QB스트

활동하기